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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 - 뱀Algorithm/Stack&Queue 2024. 3. 28. 17:05728x9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문제를 읽어보면 상당히 조건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삼성 SW 무슨 문제라고 하는데, 확실히 조건이 까다롭다고 느껴졌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 큰 컨셉과 구역을 나눠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먼저 맵에 있는 초기값, 뱀이 차지한 칸, 사과가 있는 칸을 셋팅 했다.
maps[y][x] = 0 초기값
maps[y][x] = 1 뱀이 차지한 칸
maps[y][x] = 2 사과가 있는 칸
이렇게 셋팅을 해두고 먼저 입력을 모두 받기 위해 사과 위치와 방향 정보를 담는 코드를 작성했다.
n = int(input()) k = int(input()) maps = [[0] * (n+1) for _ in range(n+1)]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maps[x][y] = 2 # 사과 위치 # 방향 정보 direction_changes = {} m = int(input()) for _ in range(m): x, c = input().split() direction_changes[int(x)] = c
사과 위치를 maps[x][y] = 2로 x, y를 각각 입력받아서 저장해두고, 추후 방향에 대한 조건이 있으므로 방향 정보를 담아 둘 수 있는 direction_chages 딕셔너리를 선언한 후 key-value 쌍으로 방향 정보를 담아주었다.
이제 모든 입력은 끝났으므로, 뱀의 위치를 deque에 담아서 조건을 나누어주어야 한다.
(조건) 벽 또는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히는지 vs 아닌지
- 부딪힌다면 break
- 부딪히지 않는다면 - 사과 있으면 사과를 없애고 꼬리는 그대로 둔다.
- 사과가 없으면 몸 길이를 줄여 꼬리 위치 칸을 비워준다.(pop 필요)
time = 0 directions = [(0,1), (1,0), (0,-1), (-1,0)] direction_index = 0 x = 1 y = 1 maps[y][x] = 1 # 뱀 초기 위치 snakes_move = deque([(y,x)]) while True: time += 1 ny, nx = y + directions[direction_index][0], x + directions[direction_index][1] # 벽 또는 자기 자신 몸과 부딪히는지 if 1 <= ny <= n and 1 <= nx <= n and maps[ny][nx] != 1: if maps[ny][nx] == 2: # 사과 있으면 사과 없애고 꼬리 그대로 maps[ny][nx] = 1 snakes_move.append((ny, nx)) #사과 없으면, 몸길이 줄여 꼬리 위치 칸 비워줌 else: maps[ny][nx] = 1 snakes_move.append((ny, nx)) ty, tx = snakes_move.popleft() maps[ty][tx] = 0 y, x = ny, nx else: break # 벽 또는 자기 몸과 부딪힘 -> break
코드를 이렇게 작성할 수 있는데, 앞서 고정시켜두었던, maps[y][x] = 0, 1, 2를 적절히 잘 활용하면 직관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이제 마지막으로 방향정보를 컨트롤 해야한다.
direction_index = 0을 동쪽으로 기준 잡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 시 +1,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시 -1 시켜주면서 북쪽을 direction_index = 3으로 설정한다.
입력시켰던 방향정도 direction_changes 딕셔너리를 순회하면서 시간이 "L"일 경우 direction_index - 1, "D" 일 경우 direction_index + 1 시켜주고, 각각 4로 나누어 동서남북을 컨트롤 해준다.
if time in direction_changes: if direction_changes[time] == 'L': direction_index = (direction_index - 1) % 4 else: direction_index = (direction_index + 1) % 4
이렇게 구현이 모두 가능하다.
<전체 코드>
# maps[y][x] = 0 초기값 # maps[y][x] = 1 뱀 차지 칸 # maps[y][x] = 2 사과 있는 칸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maps = [[0] * (n+1) for _ in range(n+1)]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maps[x][y] = 2 # 사과 위치 # 방향 정보 direction_changes = {} m = int(input()) for _ in range(m): x, c = input().split() direction_changes[int(x)] = c time = 0 directions = [(0,1), (1,0), (0,-1), (-1,0)] direction_index = 0 x = 1 y = 1 maps[y][x] = 1 # 뱀 초기 위치 snakes_move = deque([(y,x)]) while True: time += 1 ny, nx = y + directions[direction_index][0], x + directions[direction_index][1] # 벽 또는 자기 자신 몸과 부딪히는지 if 1 <= ny <= n and 1 <= nx <= n and maps[ny][nx] != 1: if maps[ny][nx] == 2: # 사과 있으면 사과 없애고 꼬리 그대로 maps[ny][nx] = 1 snakes_move.append((ny, nx)) #사과 없으면, 몸길이 줄여 꼬리 위치 칸 비워줌 else: maps[ny][nx] = 1 snakes_move.append((ny, nx)) ty, tx = snakes_move.popleft() maps[ty][tx] = 0 y, x = ny, nx else: break # 벽 또는 자기 몸과 부딪힘 -> break # direction_index = 3(북쪽), direction_index = 0(동쪽) # 반시계방향 회전 시 -1, 시계 방향 회전 시 +1 if time in direction_changes: if direction_changes[time] == 'L': direction_index = (direction_index - 1) % 4 else: direction_index = (direction_index + 1) % 4 print(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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